소소한 일상

설악산 국립공원 탐방, 오색-대청봉-공룡능선-소공원, 100대 명산

설악산 국립공원 탐방

설악산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경이로운 산 중 하나로, 특히 대청봉과 공룡능선은 등산 애호가들에게 꿈의 코스로 불립니다. 이 코스는 도전적인 지형과 함께 동해와 내설악의 아름다운 경관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설악산은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이며, 한국의 산하 인기 명산 100에서 2위(봄 5위, 여름 2위, 가을 2위, 겨울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랙야크(BAC) 도전 프로그램 중 하나인 명산 100에 속한 산으로, 블랙야크(BAC) 인증 장소는 대청봉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색에서 대청봉을 거쳐 공룡능선을 지나 소공원까지 이어지는 코스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주차 정보, 대중교통, 등산 준비물, 주의사항, 하산 후의 즐길 거리까지 꼼꼼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012345678

설악산 오색-대청봉-공룡능선-소공원 코스 소개

이 코스는 설악산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오색에서 출발하여 대청봉에 오르고, 공룡능선을 거쳐 소공원으로 내려오는 경로로, 총 길이는 약 19km입니다. 이 경로는 약 12시간에서 14시간이 소요되며, 체력적으로 매우 까다로운 코스입니다. 대청봉에서 공룡능선을 타고 내려오는 길은 아름답지만, 상당한 체력 소모를 요구합니다​.

설악산 주차장 정보

설악산을 방문할 때 가장 가까운 주차장은 소공원 주차장입니다. 이곳은 유료 주차장으로, 하루 주차 요금은 소형차 기준 10,000원입니다. 성수기나 단풍철에는 주차장이 빠르게 만차되므로, 일찍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인근의 켄싱턴 호텔 주차장과 설악동 B1, B2 주차장 등이 무료로 이용 가능하지만, 거리가 멀어 추가 이동 시간이 필요합니다.

01234

설악산 대중교통 이용 방법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서울에서 출발해 속초까지 버스를 타고 이동한 후, 속초 시내버스를 이용해 설악산 소공원까지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오색에서 출발하는 경우에는 양양에서 출발하는 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설악산 일대는 대중교통이 잘 연결되어 있어 차량이 없어도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설악산 화장실과 편의시설

소공원과 오색 탐방지원센터 근처에는 화장실과 매점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등산로 중간에는 희운각 대피소와 중청 대피소에서 물과 식수를 보충할 수 있으며, 간단한 스낵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구간 외에는 별도의 화장실이 없으므로,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012345678

설악산 등산 준비물

설악산 공룡능선 코스는 장시간의 산행이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필수 준비물로는 등산화, 물 2L 이상, 간단한 식량(에너지바, 초콜릿 등), 등산 스틱, 무릎 보호대 등이 있으며, 날씨 변화에 대비해 바람막이와 보온 의류도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또한, 장시간의 산행으로 인해 헤드랜턴과 응급약품도 필수입니다​.

설악산 등산 시 주의사항

공룡능선은 험난한 지형으로, 특히 비나 눈이 오는 날씨에는 등산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릉 구간이 많아 안전 장비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체력이 부족할 경우 중도에 하산하기 어려우니 체력 안배를 신중히 해야 합니다. 동반자가 있다면 더욱 안전하며, 단독 산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백산 국립공원 탐방, 초보 등산, 100대 명산, 국립공원 스탬프투어

소백산 초보 탐방소백산은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 중 하나로, 그 매력은 사계절 내내 빛을 발합니다. 특히 가을철 단풍과 봄철 철쭉은 많은 등산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사합니다.

hyperhybe.tistory.com

설악산 하산 후 주의사항

긴 산행 후에는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하산 후에는 인근의 속초나 양양에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재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선대 근처의 식당가에서는 다양한 현지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0123456
2017년 10월 08일

설악산 주변 맛집 추천

설악산 등산 후에는 속초와 양양의 맛집을 방문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속초에서는 오징어순대와 물회가 유명하며, 양양에서는 막국수를 맛볼 수 있습니다. 설악산 인근의 식당들은 등산객들을 위한 든든한 메뉴를 제공하며, 하산 후의 피로를 풀기에 좋습니다.

하고 싶은 말

설악산의 대청봉과 공룡능선 코스는 아름다움과 도전 정신을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등산 코스입니다. 철저한 준비와 체력 안배로 안전한 산행을 즐기시길 바라며, 하산 후에는 설악산의 맛집에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하루를 마무리하세요. 설악산에서의 산행은 여러분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것입니다.